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 내에 존재하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관절에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진행되면 관절이 파괴되어 다양한 정도의 기능 장애를 일으 킵니다.
관절 증상 외에도 빈혈, 미열, 전신 권태감과 같은 전신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조짐, 증상
º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한 손의 변형 류마티스
º 발 관절염으로 인한 발의 변형
처음에는 양손과 발가락의 관절이 대칭으로 부풀어 오르고 특히 아침에 뻣뻣해집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무릎 관절이나 고관절 등의 큰 관절로 병변이 진행되어 수분이 쌓여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통증으로 일상생활의 수행이 어려워집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30 대 ~ 40 대 여성에게 흔합니다. 증상이 경미한 사람도 있고 중증인 사람도 있어 증상이 다양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의 질환일 뿐만 아니라 전신질환이기도 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이나 나른함, 미열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런 일이 생기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전신의 관절로 진행되는 질환형의 환자에서는 손가락과 손목의 관절이 파괴되어 손가락이 짧아지거나 관절이 탈구되어 강하게 변형될 수 있습니다. 변형은 다리의 다리에서도 발생합니다.
몸 전체의 관절로 진행되는 질병이 있는 환자에게 가장 무서운 것은 척추가 목 꼭대기에서 앞으로 이동하여 척수를 압박하여 팔다리를 마비시키고 호흡을 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병리학
º 원인
유전적 요인과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이 고려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º 병리학
류마티스 관절염의 병리학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간주됩니다. 신체의 일부가 자신의 것이 아닌 경우 이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반응을 일으키고, 이러한 이유로 림프 세포는 관절액을 생성하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모여 반응이 일어납니다. 그런 다음 활막은 다양한 파괴 물질을 생산하는 공장이 되어 점차 자체 연골과 뼈를 파괴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관절이 굳어지거나 반대로 느슨해져 크게 변형됩니다. 그리고 관절이 마침내 파괴되면 염증이 가라앉고 기형이 남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예방 및 치료
º 예방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효과적인 예방 방법은 없지만,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적절한 휴식과 영양 섭취가 중요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º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의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는 약물 요법을 기본으로 하며, 항 류마티스 약물과 비 스테로이드 성 소염진통제가 기본이며, 경우에 따라 스테로이드, 면역 억제제 및 생물학적 제제가 사용됩니다.
보조 요법으로 스테로이드 및 히알루론산 제제의 관절 내 주사도 제공될 수 있습니다. 재활과 물리치료도 효과적입니다.
손과 발 주위만 비교적 가볍지 만 장기간에 걸쳐 전신의 관절에 염증이 진행되어 최종적으로 관절과 척추에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의 중간 근육 힘줄이 파열되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